희망두배 청년통장, 원금을 두 배로 만드는 기회(수익률 100%)를 놓치지 마세요!(신청 자격 및 방법)

안녕하세요! 보석이네 정원입니다. 오늘은 서울시 청년들에게 원금을 두 배의 목독으로 만들어 자산형성을 돕는 희망두배 청년통장 사업을 소개합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소개

희망두배 청년통장이란

서울특별시에서 추진하는 청년자산형성지원사업인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현재 서울시 거주하는 청년이 2-3년 동안 매월 15만 원을 저축하면, 매월 서울시와 시민들의 후원금으로 15만 원을 추가 적립하여 지원합니다.

약정 기한(2-3년) 만기 시 원금의 두 배에 해당되는 금액을 모을 수 있게 해서 청년들에게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정책입니다.

최대 540만 원을 적금으로 모으면 100%에 해당하는 540만 원을 더해 1080만 원을 만들 수 있는 통장입니다. 해당되는 청년 혹은 가정이라면 꼭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신청자격

희망두배 청년통장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 네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첫 째, 주민등록 상 서울시 거주자에 해당하는 만 18세부터 만 34세 청년(출생년월일 기준 1989년 1월 1일 ~ 2006년 12월 31일)이어야 합니다. 군 복무자는 해당기간 만큼 가능 연령이 높아집니다.

둘 째, 본인의 근로소득이 세전 월평균 255만 원 이하(2023년 6월 1일 ~ 2024년 5월 31일 소득기준)여야 합니다.

셋 째, 가족 합산소득 연 1억 미만(세전 월평균 834만원)이어야 합니다. 만약 부모님과 같이 생활하고 있다면 부모님의 소득을 더해 합산소득이 1억 원 미만이어야 하며, 부모님의 합산 재산도 9억 이하여야 합니다.

반대로 결혼해서 배우자가 있다면, 부모는 합산되지 않고 배우자 소득만 합산됩니다. 본인명의의 통장을 만들 수 있어야 하며,

넷 째, 공고일 기준 최근 1년간 3개월 이상(10일 이상 근로 시 1개월 인정) 근로하였거나, 현재 3개월 이상 근로 중이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비슷한 사업으로 청년수당이나 월세지원사업에 신청했다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 

지원내용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매월 15만원을 약정 적립하는 통장으로, 약정기간을 2년이나 3년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약정한 금액만큼 추가로 적립되기 때문에 수익률로 따지면 100%에 해당합니다.

만약 2년 약정기간을 선택했다면, 매월 15만 원씩 2년 후 원금 360만원의 두 배인 720만원을 갖게 되고, 3년을 약정한다면, 자신의 원금 540만 원의 두 배인 1080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신청기간 및 방법

신청기간은 2024년 6월 10일(월) 09:00 ~ 6월 21일(금) 18:00까지입니다. 2주간 진행되니 잊지 마시고 기간 안에 미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하기

신청방법은 해당 주소지의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시거나 우편, 이메일(동주민센터 담당자와 연락 후 가능)로 현장접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서울시 자산형성지원사업 누리집에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지원 시 필요한 서류

제출 서류는 서울시, 서울시복지재단, 25개 자치구 홈페이지에서 다운가능합니다. 필수준비서류는 가입신청서, 개인정보제공동의서(본인), 사회보장급여신청(변경)서, 금융정보제공동의서(본인), 주민등록초본(과거 주소변동사항 전체, 주민등록 뒷자리 포함), 가족관계증명서(일반), 근로 확인 서류 등입니다.

해당되는 사람이 추가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임대차계약서(자가 아닌 경우)는 본인(배우자)과  부모님 각각 1부(동거 시 1부만), 장애인증명서, 한부모가족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선발자 발표 및 유지조건

엄청난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지원자들 중 1, 2차에 걸쳐 선발하고, 최종대상자는 2024년 10월 15일(금)에 발표합니다. 그 후 온라인 약정을 해야 하는데 2024년 10월 15일부터 10월 25일까지 진행됩니다. 선발자 발표 후 10일 이내 약정 체결 미완료 시 포기로 간주합니다.

올 해 11월 부터 첫 저축을 시작하게 되는 희망두배 청년통장의 지원금을 계속 적립받기 위해서는 약정기간 내 서울시에 거주해야(주민등록 유지)하며, 약정기간의 50% 이상 월 1회 저축해야 하며, 약정기간의 50% 이상 근로 유지해야 하며, 연 1회 이상 금융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중복지원 가능한 사업들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중복지원 가능한 사업들이 많습니다. 아래 목록의 사업에 지원해서 혜택을 받으셨더라도 중복해서 지원가능합니다. 아래 언급되지 않는 사업들은 중복지원이 불가할 수 있으니 아래 문의처에 연락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청년미소드림적금
  • 한국장학재단 : 취업연계장학금, 희망사다리장학금
  • 고용노동부 : 구직촉진수당,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실업급여,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청년도전지원사업, 취업성공패키지, 코로나 특고 프리랜서 고용안정지원금
  • 근로복지공단 :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 국세청 : 근로장려금
  • 보건복지부 : 장애수당,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
  • 여성가족부 : 한부모가정 지원금
  • 서울시 : 청년대중교통비 지원사업, 미취업청년 취업장려금, 안심소득
  • 금융산업 공익재단 : 자산형성 지원사업
  • 한국예술인 복지재단 : 코로나19 예술인 지원금

참고할 만한 청년지원사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