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주소를 가비아에서 구입한 새 도메인(.COM 주소)으로 연결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보석이네정원입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 2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새롭게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다가 그 과정도 기록해 두면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되어 글을 남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인터넷 주소를 원하는 새로운 주소(도메인)으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동안 블로그이름.tistory.com 으로 사용했다면 이제는 블로그이름.com으로 새롭게 옷을 입혀서 블로그를 운영해 보세요.

티스토리 주소 닷컴으로 바꾸기

가비아에서 새로운 도메인으로 시작하기

다들 아시겠지만 티스토리에서 2023년 6월 27일부로 자체 광고를 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 무료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들로 하여금 진입장벽을 낮추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게 하여서 많은 이용자들을 만들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HTML 편집을 막아서 애드센스 수익을 얻지 못하게 하지도 않아서 그동안 많은 분들이 엄청난 수익을 가져갔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제 티스토리에서도 조금씩 그 전철을 밟고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이번 사건이 그 시작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수익이 많이 나는 자리에 자체광고를 넣기 시작했고 그 광고는 블로그 운용자의 수익이 아니라 티스토리에서 가져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민을 하다가 도메인을 구입해서 티스토리에 연동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비아 로고

저는 가비아라는 곳에서 새롭게 도메인을 구입한 후 새로운 주소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그 첫 단계로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한 후 티스토리와 연동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기록해 보았습니다. 

가비아에서 새로운 도메인 구입하기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였습니다. 1년 사용료가 할인가로 16,500원이었고 카드로 결제하였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빨리 받기 위해서 블로그주소.com 으로 신청했습니다. 다른 분들의 블로그나 유튜브를 보니 닷컴 주소가 승인받기에 가장 좋다고 합니다. 저도 이번에 신청해 보고 며칠 만에 받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구입한 도메인 목록

새로운 도메인(주소)을 티스토리와 연결하기

이제 티스토리에서 새롭게 블로그를 만들고, 새로운 도메인에 연결합니다. 먼저 가비아에서 ‘my 가비아‘로 들어가 보시면 오른쪽 중간쯤에 ‘DNS관리툴‘이 보이는데 여기로 들어갑니다. 그럼 방금 만든 도메인이 리스트에 보이는데  체크하고 수정버튼을 누르면, 세부정보가 나옵니다. 여기서 레코드 수정을 선택하시고 레코드 추가합니다. 

CNAME을 선택하고, 호스트이름을 정합니다. 티스토리를 예로들면 ???.tistory.com에서 앞에 붙는 이름입니다. 그리고 갑/위치에는 티스토리의 호스트 이름인 host.tistory.io. 을 입력합니다. 호스트이름을 적을 때 마지막에 닷(.)을 적어야 합니다. TTL은 1800을 선택한 후 저장합니다. 여기까지가 가비아에서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잠깐!! 아직 새로 만든 도메인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않은 상태라면 다음 설정부터 해야 합니다. CNAME을 두 개 더 추가해야 하는데 @과 WWW를 먼저 추가해야 합니다. 그래야 새로운 도메인으로 티스토리에 연결해서 글을 쓰면서 승인과정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새로 만들 ???.com 으로 티스토리를 연결한 후 승인 절차를 받아야 나중에 ???.???.com 의 하위 도메인들에도 자동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넣을 수 있게 됩니다. 

도메인 관리에서 레코드 추가

이제 티스토리의 관리모드에서 왼쪽 하단으로 가셔서 관리메뉴의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하단으로 가시면 개인도메인 설정 부분이 나오는데 이곳에 새롭게 만든 주소를 입력하고 선택하면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연결 설정

여기까지 마치면 새로운 도메인으로 티스토리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주소 창에 새로운 주소를 입력했더니 바로 연결이 되네요! 감동입니다! 하지만 바로 글을 작성하고 업로드 한 후 주소를 확인하면 예전에 티스토리 주소로 되어있을 때도 있는데 30분만 지나면 새로운 주소로 바뀌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개인 도메인 설정 아래부분을 보시면 보안 접속 인증서가 발급 대기중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이는 아직 http로 접속해야 하는 상황을 말하는 것인데 보안이 취약하고 다른 사람이 내가 입력한 정보를 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아래 설명을 보면, 인증서 발급일은 몇 시간에서 최대 7일 가량 소요된다고 합니다. 설명은 이렇지만 실제로는 30분 후에 모든 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당황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유효한 인증서를 찾을 수 없음

구글 에드센스 신청하기

새롭게 만든 티스토리에서 10개의 글을 작성한 후 애드센스를 신청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이 글이 첫 번째가 되겠습니다. 처음이라 그런지 마음이 두근두근 거리네요! 승인결과는 추후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