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글을 구글 검색에 노출시키는 방법(구글서치콘솔)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한 후 티스토리에 연결해서 새롭게 글을 작성했다면 그것으로 끝일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작성하면 다음에서만 검색이 될 뿐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는 내 글의 존재도 모릅니다. 그리고 다음 검색에서 유입만을 의지한다면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글 검색에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을 노출 시키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 구글검색 노출 방법

구글 서치콘솔에 가입하여 내 블로그 등록하기

먼저 구글 검색에서 블로그의 글이 노출되기 위해서는 구글의 검색로봇이 블로그 글의 존재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지 않더라도 검색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우선 구글에 아이디를 만드신 후 Google Search Console에 구글 아이디로 가입합니다.

그리고 나서 왼쪽 상단의 속성검색에서 내 블로그를 새롭게 추가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내 블로그가 등록되기 위해서는 소유권 확인 과정을 거칩니다. 아래 화면에서 두 번째 확인 방법으로 HTML 태그 방법을 이용합니다.

티스토리 소유권 확인과정

복사 버튼을 눌러 메타(meta) 태그의 내용을 복사한 후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 모드로 들어옵니다. 왼쪽 하단에 보시면, 꾸미기 메뉴의 스킨 편집이 있는데 클릭하면 오른쪽 상단에 스킨을 HTML로 편집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사용하시면 전체 스킨의 HTML 코드들이 복잡하게 보이는데 다 무시하고 제일 상단에 <head> 부분을 찾습니다.

<head> 코드 다음에 엔터를 입력해 공간을 만드신 후 붙여넣기(Ctrl+V)를 하여 구글 서치 콘솔에서 받은 코드를 삽입합니다. 그리고 나서 저장하고 적용하기 버튼을 누르면, 다시 구글 서치 콘솔로 돌아와 완료 버튼을 누르면 소유권이 확인된다고 나옵니다.

소유권이 확인되면 구글 서치콘솔의 왼쪽 상단 리스트에 블로그의 주소가 만들어집니다. 이제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해야 합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검색로봇이 사이트 내의 모든 URL을 검색할 수 있게 되고, RSS를 제출해야 구글에서 크롤링이 가능해집니다. 

사이트맵과 RSS 요청하기

사이트맵과 RSS를 요청하기 위해서 구글서치콘솔의 왼쪽 메뉴에 보시면 색인생성이란 메뉴가 있는데 여기서 Sitemaps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나옵니다. 새 사이트맵 추가에서 본인의 블로그 주소가 나오는데 바로 다음 공간에 sitemap.xml 이라고 입력하고 제출합니다. 

사이트맵 추가하기

잠깐만! 저는 티스토리의 기본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새로 구입하여 새로운 주소를 사용하는 경우이므로 추가로 작업이 필요합니다. 티스토리의 관리자 모드에서 왼쪽 메뉴 중 플러그인을 클릭하시면, 여러 가지 플러그인이 나오는데 이 중에서 구글서치콘솔을 선택 후 연결합니다.

그렇게 연결하고 위의 과정을 거치면 상태가 바로 성공으로 바뀌어 있을 것입니다. RSS 제출도 동일합니다. 사이트맵 URL입력란에 feed 라고 입력하여 제출합니다(티스토리는 rss로 입력). 모두 성공으로 나타나면 이제 색인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 요청하기

초기에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여 업로드하면 구글서치콘솔에 와서 색인요청을 해야 합니다. 아직 인지도가 업기 때문에 구글에서 알아서 크롤링해주지 않습니다. 색인요청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완성한 글의 주소를 복사해 와서 구글서치콘솔 상단의 돋보기 모양의 검색창에 주소를 붙여넣기 한 후 엔터를 입력하면 URL 검사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결과가 나오는데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라고 표시됩니다. 아직 구글이 우리의 블로그 글의 존재를 모른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럼 바로 아래에 색인생성 요청을 클릭합니다. 

색인요청하기

이렇게 요청하면 바로 크롤링하는 것이 아니라 크롤링 대기열에 작성한 글이 올라가고 몇 시간이 지나면 구글 검색에서 노출되게 됩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한 후 각각의 글에 색인요청을 하셔야 구글에서 검색되니 불편하더라도 블로그가 어느 정도 성장하기 전까지는 꾸준히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