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 세대주변경 등 통보서비스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보석이네 정원입니다. 부동산사기 피해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신청해야 하는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등 통보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등 통보서비스란?

여러 가지 부동산 사기 사례가 매일 뉴스에서 빠지지 않고 보도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정책의 허점을 이용한 사기피해 사례가 보는 이들로 안타까움을 느끼게 하며 정부의 기민하지 못한 대응에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집값이 폭등하다가 부동산 침체기에 들어서니 그동안 가려졌던 한국 부동산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전세 사기가 그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부동산 사기를 당하신 분들 중에는 자신도 모르게 타인이 자신의 집에 전입신고 된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 정부에서 부동산 정책을 수정보안해서 사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주민등록증, 주민등록등초본 발급 등 세대주로서 알아야 할 변경내용 등을 실시간으로 문자 알림을 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전입신고

전입신고 사실을 세대주, 건물, 시설 소유자 또는 임대인에게 문자로 통보합니다. 따라서 이 통보서비를 받기 위해서는 세대주이거나 건물, 시설 소유자, 또는 임대인이어야 합니다.

세대주 변경 

세대주변경 사실을 변경 전 세대주에게 통보합니다. 이를 통해 부동산 관련 사기피해를 당하기 전에 미리 대처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발급 및 재발급

주민등록증의 발급 또는 재발급 사실을 본인에게 통보합니다. 이를 통해 주민등록증을 이용한 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열람 및 발급

본인 또는 본인이 아닌 사람(기관)이 주민등록표를 열람하거나 주민등록표 등본(초본)을 발급받은 사실을 본인에게 통보해 줍니다. 

신청방법 및 준비서류

신청은 가까운 읍면동의 행정복지센터에서 현장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정부24>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24 바로가기

현장방문해서 신청하실 때에는 기본적으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세대주인 경우, 전입신고나 세대주 변경에 관련해서 알림을 받게 되는데,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등 세대주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합니다. 

건물소유자인 경우, 전입신고 관련한 변경 사항을 통보받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건물 등기부 등본, 등기필정보, 건축물 관리대장 등 소유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합니다.

임대인의 경우, 전입신고에 관련된 변경사항을 알림 받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 임대차 계약서, 전세권설정 등기된 등기부 등본 등 임대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합니다. 

신청을 마치며

저도 신청을 하고 나니 안심이 되었습니다. 사고는 예방하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하기에 반드시 신청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현재는 본인이 신청해야만 이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 앞으로 세대주, 소유주, 임대인이라면 자동적으로 이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참고할 만한 다른 정부지원사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