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이자지원(연 최대 350만원, 4년간) 꼭 신청하세요!

안녕하세요! 보석이네 정원입니다. 오늘은 인천광역시에서 청년가구에 연 최대 350만원을 최장 4년동안 지원하는 인천시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이자지원을 소개합니다.

인천시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소개

인천시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이자지원이란

인천시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인천광역시에서 매년 140가구를 선정해 최대 1억원의 주택임차보증금에 대한 대출이자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주택임차보증금 1억원에 대한 대출이자 중 연 3.5%에 해당하는 대출이자를 지원하기 때문에 연 최대 350만원의 이자를 지원하며, 대출 1회 연장을 기준으로 4년 동안 대출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신청기간 및 지원대상

신청기간은 2024년 4월 2일(화) 오전 9시부터 모집인원 마감까지입니다. 4월에 신청하면 5월 10일까지 결과가 발표되고 이후 추천서를 발급받게 됩니다.

지원대상은 인천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거나 인천시로 전입예정인 자로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무주택 청년세대주로 140명을 선정합니다.

자격요건 및 대상주택

자격요건은 단독세대 청년의 경우 본인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이거나, 기혼인 청년은 부부합산 연소득 8천만원이하인 경우입니다.

대상주택은 전세·보증부월세 임차보증금이 2억 5천만원 이하의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입니다. 인천시 소재 건축물 대장상 주택으로 전용면적 85㎡이하 주택이 해당합니다.

기존 주택 재계약(연장 재계약 포함), 대출상품 변경은 지원대상이 아니며, 신규 전세·보증부월세 임대차계약만 지원하기 때문에 신청하고 대상자로 선정되면 그 후 새롭게 임대차계약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신청방법 및 선정기준

신청은 인천청년포털(youth.incheon.go.kr)에서 온라인 접수할 수 있습니다. 접수번호 순으로 자격요건을 검증 후 모집인원내 선발할 예정입니다. 제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천청년포털
  • 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서
  • 가족관계증명서
  • 급여명세서(1년 미만 제직자)

지원내용 및 지원방식

대출한도 최대 1억원 이내 연 최대 3.5% 이자를 지원합니다. 1자녀 이상의 가구는 연 3.5%를 지원하고, 그 외 청년가구는 3.0%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1자녀 이상의 청년가구는 매년 최대 350만원 이상의 대출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기존 임대차계약에 대해서 지원해 주는 것이 아니라 신청기간에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인천시에서 대출추천서를 발급받습니다. 이후 인천 소재한 농협은행에서 전월세 보증금 대출(본 사업 전용 협약 대출상품)을 실행 후 대출자는 이자 지원금을 제외한 대출이자를 은행에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지원절차

농협에서 대출상담을 받은 후 대출이 실행된 후 새롭게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은행에 알리고 대출신청을 하면, 대출금이 바로 임대인에게 이체됩니다. 선정대상자는 대출실행 후 대출이자 중 지원이자 3.0 ~ 3.5%를 뺀 나머지 대출이자만 납입하면 됩니다.

대출금리는 고정금리(2년)과 변동금리(개월)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2024년 4월 1일 기준으로 고정금리는 4.74%이고 변동금리는 5.14%입니다.

예를 들어, 최대 1억원 대출에 대해서 단독세대 청년이 고정금리를 선택할 경우 474만원의 이자 중 300만원을 지원받아 174만원만 대출이자로 납입하면 됩니다. 이는 매월 14만5천원에 1억원을 대출 받을 수 있는 혜택이며 시중 어떤 은행에서도 불가능한 대출입니다.

지원 제외대상

주거급여수급자, 주택소유자, 주택도시기금 대출자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참고할 만한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