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최적화 방법(사진 화질은 그대로, 용량은 작게),TinyJPG.com

안녕하세요, 보석이네 정원입니다! 오늘은 블로그의 내용을 더욱 알차게 만드는 사진들(이미지)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블로그 내에 삽입되는 이미지의 화질은 유지하면서 용량은 최소화하여 블로그의 최적화를 돕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최적화 방법

블로그 이미지최적화가 필요한 이유

일반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여러 가지 이미지(사진)들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인프라가 잘 갖춰진 환경에서는 해당 페이지를 읽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면 삽입된 이미지의 용량을 생각하지 않고 고화질의 사진을 원본 그대로 삽입하게 됩니다. 

고화질 고용량의 사진이 삽입된 글은 별 무리 없어 보이지만, 무분별하게 삽입하다 보면 블로그 글 하나가 10MB가 넘는 경우도 생깁니다. 고화질이라 좋아 보이지만, 모바일로 보는 분들에게는 데이터 폭탄이 될 수 있고, 인터넷이 느린 해외에서 보는 분들에게는 로딩 속도가 느려서 페이지가 다 열리기도 전에 창을 닫게 됩니다. 

그리고 검색최적화(SEO)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애드센스 승인이나 구글 상단노출에도 장기적으로 볼 때 불이익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블로그 내용에 삽입되는 이미지를 최적화하는 일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추천하는 이미지 최적화 방법

이미지를 최적화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는 주로 TinyJPG.com을 사용합니다. 무료이면서, 인터넷을 띄워놓고 사용할 수 있어 너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로 즐겨찾기나 북마크에 추가해 사용합니다. 

TinyJPG.com 메인화면

주소창에 TinyJPG.com을 입력해 사이트로 이동, 이미지 선택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면 사진과 같은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상단에 Drop your WebP, PNG, JPEG files here! 상단을 클릭하면 윈도탐색기 창을 뜨는데 최적화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찾아서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누르면 최적화가 시작됩니다.

이미지 최적화 결과

최적화된 이미지 다운로드 

이미지 최적화는 아주 짧은 시간에 진행됩니다. 결과 화면을 보시면, 원본 이미지의 용량이 얼마나 되고, 몇 퍼센트로 압축했고, 결과적으로 최적화되어 용량이 줄어든 이미지의 용량이 나타납니다. 처음 최적화하면 보통 60~70% 정도 압축되어 화질은 큰 변화가 없는데 용량은 확연히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더 용량을 줄일 수 있지만, 화질은 조금 떨어지기 때문에 1단계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리스트 오른쪽 끝에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일반적으로 Downloads 폴더에 자동 저장됩니다. 이렇게 최적화된 이미지를 블로그에 삽입하시면, 페이지의 용량도 확연히 줄일 수 있고, 페이지의 로딩 속도도 매우 짧아져서 페이지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블로그에 사용되는 이미지를 최적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원본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했었는데 휴대폰으로 찍은 고화질의 사진을 그대로 삽입했더니 포스팅 1개가 10MB가 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고속의 와이파이존에서 확인할 때에는 별 차이를 느끼지 못했지만, 지하철에서 확인할 때에는 로딩 속도가 확연하게 느려져서 답답했습니다. 이제는 모든 블로그 글에 삽입되는 이미지는 이렇게 최적화 시켜서 사용하기 때문에 페이지 하나당 1MB를 넘기지 않습니다. 소개해 드린 이미지 최적화 방법을 통해 블로그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운영에 참고할 만한 노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