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통장(아이통장) 만드는 방법(준비서류)과 증여세 면제한도!

안녕하세요! 보석이네 정원입니다. 오늘은 아이통장 만드는 방법과 필요한 준비물 그리고 증여세 면제한도를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통장만드는 방법 소개

아이통장(아기통장)

아기 통장은 아이 명의로 되어 있는 통장을 말합니다. 출생신고를 마치면, 신생아에게 주민등록 번호가 부여되기 때문에 아이 명의로 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아이통장 만들기

아이통장을 개설하면, 국가에서 지원하는 아동수당과 같은 보조금을 바로 아이통장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증여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앞으로 받게 되는 보조금을 아이 통장으로 받고, 아이가 성인이 되기 전까지 관리하게 되면, 증여세 부담이 없기 때문에 아이에게 오롯이 전해질 것입니다. 

우리아이 행복바우처

아이통장은 은행마다 개설 행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저는 오늘 아래에 명시된 준비물을 챙겨서 우리은행에서 개설했습니다. 우리은행에서는 ‘우리아이 행복바우처’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청약통장을 개설했을 때, 2만 원을 현금으로 입금해 주었습니다.   


아이통장 만드는 방법 및 준비물

아이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 준비물을 미리 준비하셔서 주 거래 은행으로 방문하셔서 창구에서 개설하시면 됩니다. 모든 서류는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 내에 발급받은 서류여야 합니다. 

새로만든 아이도장

저는 아이도장을 따로 만들어서 준비했는데, 부모의 도장을 가져가도 됩니다.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를 준비할 때에는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보이는 상세 옵션으로 발급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본증명서는 자녀 기준으로 발급하되, 주민번호까지 모두 출력해야(상세) 합니다. 

  • 아이 도장(부모 도장도 가능)
  • 신분증(부모)
  • 가족관계증명서(출생신고 후 2주 소요)
  • 주민등록등본(상세, 주민번호 뒷자리 보이게)
  • 기본증명서(자녀 기준, 상세)


증여세 면제한도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줄 때에는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면제한도 내에서는 비과세로 증여가 가능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세법에 따르면, 배우자에게는 6억 원, 성인자녀에게는 5천만 원, 미성년자녀에게는 2천만 원, 사위나 며느리에게는 천만 원의 넘지 않게 증여하면 세금을 면제받게 됩니다. 

비과세 한도

이러한 면제한도는 10년을 기준으로 합니다. 또한 부모에게 물려받은 재산은 각각 합산되어 계산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아이 통장을 만들 때에도 이러한 면제한도를 생각하면서 저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성년이기 때문에 그 돈은 모두 부모로부터 왔다고 인정되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가족이 늘어서 새롭게 계획하고 준비할 것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금융 관련 지식을 집에서 조금씩 가르쳐 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통장을 만들어 관리하다가,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동시에 자기 돈 관리도 직접 경험하면서, 금융에 대한 지식을 어릴 때부터 쌓아가게 할 계획입니다. 새 가족이 생겼다면, 아이통장을 먼저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참고할 만한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