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아이돌봄비 매달 30만원 지원, 4촌이내 타지역 친인척도 가능, 신청 자격 방법

안녕하세요! 보석이네 정원입니다. 서울시가 맞벌이부부 등 양육공백이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서울형아이돌봄비를 지원합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셔서 신청자격에 해당되는 가정이라면 꼭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서울형아이돌봄비

서울형아이돌봄비란?

서울시가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맞벌이 부부 등 양육공백이 있는 가정을 위해 양육을 대신하는 조부모님들에게 월 30만 원의 아이돌봄비를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출산가정의 양육비 부담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손자, 손녀들을 돌보는 조부모님들의 헌신에 조금이나마 보답해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족 돌봄과 민간 돌봄 서비스를 함께 지원하는 전국 최초의 서비스이며 앞으로 지방정부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단순히 경제적 지원을 넘어서, 조부모님들의 손자 손녀 돌봄 노동의 가치를 인정하고 지원하는 차원입니다.

신청기간 및 자격

서울형 아이돌봄비는 신청일 기준으로 24개월 이상 36개월 이하의 자녀를 키우며, 동시에 맞벌이, 다자녀, 다문화, 한부모 가정으로 중위소득 150% 이하에 해당하는 가정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중위소득 150%는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준중위소득 150%

조부모뿐만 아니라 이모, 삼촌 등 4촌 이내의 19세 이상 친인척들도 지원 대상이 되는데, 조부모님이나 친인척이 타 지역에 살아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방법 및 지원내용

조부모를 포함한 친인척이 육아를 돕는 경우, 월 40시간 이상 돌봄시영아 1명 당 월 30만 원씩 최대 13개월간 지원합니다. 친인척 조력자 본인의 계좌로 현금 지급됩니다.

민간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서울시와 협약을 맺은 기관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1명 당 매월 30만 원)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현재 3곳이 선정되었으며, 맘시터(02-2135-1384), 돌봄플러스(02-2135-2296), 우리동네 돌봄히어로(02-6232-0323) 등이 있습니다. 

2023년 9월부터 시작되는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은 매월 1일부터 15일까지 부모 등 양육자가 <출산에서 육아까지 몽땅정보 만능키>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 신청하면, 다음 달에 시작한 돌봄활동을 인정하고, 그다음 달에 돌봄비를 지급받게 됩니다. 

신청 및 선정과정

다른 출산가정 지원정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