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청년문화패스 연간 20만원 지원(2차 모집 22세까지 확대), 신청 대상 방법

안녕하세요! 보석이네 정원입니다. 서울시에서 삶의 여유 없이 바쁘게 살아가는 청년들을 응원하기 위해 서울청년문화패스 사업을 시행합니다. 서울시의 19세에서 22세 청년들이라면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꼭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서울청년문화패스 로고

서울청년문화패스란?

요즘 청년들이 공부하느라 취업하느라 정신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 안타깝기도 합니다. 물론 저도 그런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되돌아보면, 좀 더 여유 있게 문화생활을 누렸다면 더 풍성한 인생을 설계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치열한 경쟁과 경제적인 이유로 문화생활을 누리지 못한 서울시 청년들을 위해서 서울시에서 이 사업을 시행 중인데 개인 최대 2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청 대상 및 자격

서울청년문화패스는 서울에 거주 중이거나 주소지를 둔 19세 ~ 22세 청년들(2001~2004년생, 내외국인) 중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150% 이하에 해당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1인당 연간 20만원의 문화이용권(카드)을 발급하는 사업입니다.

중위소득150%

지난 4~5월에 이미 시행한 사업인데 호응이 좋아서, 대상 범위를 확대해 시행합니다. 기존 19세에만 지원하던 사업인데 이번에는 19세 ~ 22세까지로 확대 운영합니다.

신청기간 및 방법

신청기간은 2023년 8월 25일 오전 9시부터 9월 14일 오후 6시까지 <청년몽땅정보통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하시면 이후 10월 중에 선정자를 발표합니다. 

이번 2차 모집에서는 3만 명을 지원할 계획이며, 예산범위를 초과하면 저소득 가정의 청년을 우선 선발할 계획입니다. 선정되면 올해 말(12.31)까지 혜택을 누리게 되며, 이후에는 소멸됩니다. 

지원내용 및 추천 공연

지원자로 선정되면, <서울청년문화패스 전용 누리집>에서 보고 싶은 공연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연극, 뮤지컬, 무용, 클래식, 국악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단, 대중음악 콘서트는 제외된다고 합니다. 

처울청년문화패스 공연추천

서울시에서 특별히 ‘서울청년문화패스 작품추천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청년들이 대중성과 예술성을 모두 갖춘 양질의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후 각종 할인과 이벤트 혜택 등 확대될 예정이니 관심을 갖고 꼭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타 청년지원 정책들

서울청년문화패스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