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형 가족돌봄수당(최대 60만원), 신청 기간 및 방법

안녕하세요! 보석이네 정원입니다. 오늘은 경기도에서 양육공백 가정에 매월 최대 60만원까지 지원하는 경기형 가족돌봄수당을 소개합니다.

경기형 가족돌봄수당 소개

경기형 가족돌봄수당이란?

경기형 가족돌봄수당경기도 손주돌봄수당이라고도 하는데, 경기도 내 13개 시·군에서 시행하는 출산장려지원정책입니다.

아이돌봄

경기도에 거주하는 아동을 둔 양육공백 가정의 자녀돌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4촌이내 친인척(조부모 등)이나 이웃이 돌보는 가정에 최대 60만원의 가족돌봄수당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모든 시·군에서 시행하지 않고 일부 13개 시·군에서 시행하므로 해당되시는 시·군에 거주하는 가정에서는 꼭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신청대상 및 자격

신청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자로 만 24개월 이상 만 48개월 미만 자녀가 있는 경기도 내 가정(부모와 아동이 모두) 중에서 양육공백 상황(맞벌이 부부, 한부모 또는 다자녀가구)에 있는 가정이면 가구소득에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이돌봄

대상아동을 월 40시간 이상 돌보는 돌봄조력자에게 해당되며, 4촌이내 친인척(조부모 등)이나 이웃주민 중 택일할 수 있습니다.

친인척 돌봄조력자의 경우, 18세 이상으로 타지역에 거주해도 무방합니다. 이웃주민 돌봄조력자의 경우, 아동과 동일한 읍면동, 동일 주소 1년 이상 거주해야 합니다.

지원내용 및 시행 시·군

2024년 하반기부터 시행하는 경기형 가족돌봄수당은 2024년 7월부터 12월까지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아동 1명당 30만원을 지원하며, 아동이 2명일 때에는 45만원, 아동이 3명일 때에는 60만원을 매월 지원합니다. 아동이 4명 이상일 때에는 돌보미 2명을 지원합니다.

경기도 내 31개 시·군 중에서 13개 시·군에서 시행합니다. 해당 시·군은 화성, 평택, 광명, 하남, 군포, 구리, 안성, 포천, 여주, 동두천, 과천, 가평, 연천 등입니다.

신청기간 및 방법

신청기간은 2024년 6월 3일부터 11월 10일까지입니다. 사업이 종료되는 12월 전 달까지 신청을 받는데, 매월 1 ~ 10일경기민원24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경기민원24

양육자가 돌봄조력자의 위임장을 받아 일괄신청해야 하며, 돌봄조력자로 선정되면, 경기도평생학습포털에서 아동안전, 아동학대 예방, 부정수급 등 의무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경기도평생학습포털 지식 바로가기

참고할 만한 다른 글